'백남준과 플럭서스 친구들' 전시는 비디오 아트의 선구자 백남준과 그가 깊이 관여했던 예술 운동인 플럭서스(Fluxus)와의 관계를 조명하는 전시입니다. 플럭서스는 1960년대에 시작된 국제적인 예술 운동으로, 음악, 시각 예술,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전통적인 예술 형식에 도전했습니다.
전시 개요:
전시 특징:
관람 포인트:
전시 의의:
이 전시는 백남준과 플럭서스 예술가들의 협업과 혁신을 조명함으로써, 현대 예술의 발전 과정과 그들의 영향력을 재조명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예술의 경계를 확장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한 그들의 실험 정신을 오늘날의 관객들에게 전달합니다.
– 〈백남준과 플럭서스 친구들〉
무언가 낯설고 이상한데,
계속 보고 싶고, 생각하게 된다.
〈백남준과 플럭서스 친구들〉 전시는
‘이게 예술이야?’라고 묻는 내 안의 고정관념을
처음부터 끝까지 흔들어 놓았다.
TV를 쌓고, 음악을 자르고, 기계에 생명을 불어넣고,
말보다 앞서는 상상력으로 새로운 예술을 만들어낸 사람.
백남준은 단순한 미디어 아트 작가가 아니라
예술을 질문하게 만드는 철학자 같았다.
그의 작품 앞에서 멈춰 서면
‘지금 내가 보고 있는 건 예술인가, 장난인가, 미래인가’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묻게 된다.
그리고 그 질문은 꼭 정답이 없어도 괜찮다고 말해주는 것 같다.
이 전시의 또 다른 재미는 백남준과 함께 활동한 ‘플럭서스(Fluxus)’ 아티스트들의 작업을 만나는 데 있다.
그들의 예술은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무너뜨린다.
퍼포먼스, 영상, 설치, 소리…
익숙한 틀에서 벗어난 실험들 속엔
진짜 예술이란 ‘보는 것’이 아니라 ‘경험하고 느끼는 것’이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예술은 틀이 아니다, 태도다.”
– 백남준이 말하지 않아도 말해주는 전시
〈백남준과 플럭서스 친구들〉 전시는
단지 작품을 보는 전시가 아니라,
나의 관점과 생각을 시험해보는 놀이터였다.
인사동 쌈지길에서백남준 타계 1주기 추모전"백남준과 플럭서스Fluxus 친구들"전시에 혼자서 가보았다.
비디오 아트나 플럭서스에 대해서는 전혀모르게에 생소한 느낌이었지만독특한 상상력은 대단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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