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부엉이<마흔 수업>

2012. 9. 26. 17:51문화의 페이지

 

 왜 사는 게 이렇게 힘들지?

지금까지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왔는데…….

혹시 내가 잘못 산 것일까?”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40대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이런 한탄을 해봤을 것이다.

누구보다도 열심히 20, 30대를 살아왔건만, 왜 유독 나만 삶이 버겁게 느껴지는 것일까?

, 건강, 부부관계, 자녀관계 등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착착 돌아가는 건 없고,

어느새 맞이한 마흔은 불확실한 앞날 걱정으로 밤잠을 설치게 한다.

그렇다고 마흔 줄은 아직 그리 늙은 나이도 아닌데 말이다.

 

 

마흔의 품격?

얼마 전 모 방송에서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가 있다. 대한민국에 한참 골드미스와 관련된 각종 광고와 매체가 쏟아져 나오던 시절, 비슷한 연령의 여자들이 현실과 극심한 괴리에서 스트레스를 받은 것처럼 이번에는 그 연령 때 남자들이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하니 참으로 재미있는 일이다. 드라마에 나온 40대 남자들은 말 그대로 꽃중년이라는 말에 딱 들어맞는 포스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현실의 마흔은 주중에는 과중한 업무에 치이고, 주말에는 아이들 뒷바라지에다 종종 아내의 잔소리(?)까지 살뜰히 들어줘야 하는 등 바쁜 나날을 보내야 한다. 소싯적에는 기성세대와 다른 X세대라는 소리까지 들으며 나름 화려하게 젊음을 불태운 적도 있는데 말이다. 이런 현실의 마흔에게 품격은 저 멀리 우주 어디쯤에 있는 행성에서나 쓰는 외계어일 뿐이다.

 

마흔, 젊지도 그렇다고 늙지도 않은 나이

평균 수명이 지금보다 그리 길지 않은 몇 십 년 전만 해도 마흔이라고 하면 슬슬 남은 삶을 정리하는 시기로, 그 나이에 무언가를 새로 시작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으로 여기는 게 사회 분위기였다. 하지만 평균 수명 80, 거기다 앞으로 120세를 바라봐야 하는 시대를 살고 있는 요즘, 마흔 줄은 아직 청년에 불과하다. 하지만 여전히 마흔은 무언가를 새로 시작하기에 두려움부터 앞서는 나이다. 공자는 마흔을 불혹이라며 어떤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는 나이라고 했지만, 눈 뜨면 새로운 것이 출몰하는 요즘 시대에 어떤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기란 신이 아니고서는 불가능에 가깝다. 거기다 마흔 줄은 더 이상 늙지 않은 나이로 취급받기에 현실의 마흔은 젊지도 그렇다고 늙지도 않은 어중간한 경계선에서 직장에서는 젊은 사람과 대결해야 하고, 가정에서는 늙은 부모님을 부양해야 하는 낀 세대가 되어 버렸다. 거기다 아내에게는 자상한 남편, 아이들에게는 좋은 아빠 노릇까지 해야 하니 이 땅의 마흔에게 쉴 자리는 그 어느 곳에도 없다.

 

여전히 아릿한 성장통을 겪고 있는 마흔 살 청춘

70년대에 태어나 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의 음악을 들으며 그들과 함께 청춘을 불태웠던 40. 당시에는 기성세대와 확연히 다른 자신만의 개성과 스타일을 선보이며 X세대로 불렀던 그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 그 전 세대에 비해 나름 풍족한 유년시절과 다양한 문화적 혜택을 누리며 살았던 그들도 어느새 마흔 줄에 접어들었다. 그들에게 마흔은 앞에 숫자 하나가 달라진 것일 뿐 여전히 마음은 청춘에 가깝다. 그런데 현실은 그들에게 자꾸 뒷방 늙은이 타이틀을 붙이려고 한다. 아직 더 열심히 뛸 수 있고, 아직 더 반짝반짝 빛날 수 있는데도 말이다.

 

같은 나이를 살았던, 살아가고 있는 나와 같은 마흔의 이야기

이 책에는 같은 나이를 살았던, 또는 살아가고 있는 우리 주변의 다양한 마흔들이 있다. 서로 삶의 방식이 비슷한 듯하면서 다 다른 것은 각자 짊어진 삶의 무게가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저자는 인생 후반전을 준비해야 하는 마흔이 남은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같은 나이의 다양한 인간 군상으로 조곤조곤 이야기한다. 인생 후반전에서 제대로 득점을 올리려면 수비를 어떻게 해야 하고, 공격은 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예화로 쉽게 알려준다. 또 마흔에 필요한 직장인 처세술은 물론, 아내와 함께 중년의 고비를 잘 넘기는 방법, 자녀와 관계를 잘 맺어가는 방법 등 마흔의 삶에서 꼭 필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어 마흔의 당신에게 삶의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가 알려주는 마이너스 요소를 당신의 삶에서 제거해 수비는 더욱 강화하고, 플러스 요소는 늘려서 공격력을 높이는 방법을 당신의 마흔에도 하나씩 적용시켜 보자. 앞으로 당신이 살아가야 할 마흔 줄에 길이 보일 것이다.

 

 

 

소개

지은이_팡저우 方州

중국 길림대학교 중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자기계발 및 인생론에 관한 전문 저술가로 이름이 높다. 지은 책으로 33세의 필독서』 『44세 남자의 취사의도등이 있다.

 

옮긴이_차미연

이화여자대학교 중문과를 졸업했다. 북경 외국어대학교에서 교환학생으로 있었으며, 장춘 동북사범대학교에서 수학했다. 현재 중국어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문화의 페이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 서울드럼 페스티벌  (0) 2012.09.30
[연극]나, 로뎅  (0) 2012.09.29
로맨틱뮤지컬 <사랑을 이루어 드립니다>  (0) 2012.09.24
연극 친정엄마와 2박3일  (0) 2012.09.15
[뮤지컬] 언더니스 메모리  (0) 2012.09.05